본문 바로가기
취미/셀프 음반 발매 프로젝트

0. 나 음반 낼래! (음반을 발매하기 위한 과정)

by surfgreen404 2024. 5. 28.
반응형

셀프로 음반 발매해보기

 

요즘은 기술의 발전으로 홈레코딩을 통해 충분히 앨범을 발매할 수 있는 시대이다.

이미 몇년 전부터 홈레코딩으로 활발하게 활동하는 뮤지션들이 많이 늘었다.

그래서 역으로 쏟아지는 물량으로 인해 유통사가 조금은 더 깐깐하게 심사를 하게 되었다.

 

결론적으로 나는 최대한 자본을 절약하여 싱글 앨범을 발매했다.

내가 할수 있는 것들은 최대한 셀프로 진행하였다.

 

 

https://youtu.be/nackHwFjPmQ?si=cGh-eEOBfrLlLGBb

zxcb - coffe MV

 

 

 

앨범을 발매하는 순서는 대략적으로

 

1. 작사, 작곡 

2. 레코딩

3. 믹싱

4. 마스터링

5. 로고 제작

6. 앨범 자켓 및 프로필 사진 촬영

7. 뮤직비디오 제작

8. 유통사 컨택

9. 저작권 협회 등록

10. 앨범 발매

11. 홍보 및 마케팅

 

이정도가 될 거 같다.

 

이 중에서 나는

 

1. 작사, 작곡

2. 레코딩 (악기는 셀프, 보컬은 스튜디오에서 녹음)

5. 로고 제작

6. 앨범 자켓 및 프로필 사진 촬영

7. 뮤직비디오 제작

 

을 셀프로 진행했다.

 

지금부터 차근차근 내가 앨범을 발매한 과정을 설명해보겠다!

 

 

 

 

 

반응형